급등락 이어지는 증시…변동성 낮은 '로볼 ETF' 든든하네

입력 2024-02-06 16:07   수정 2024-02-06 16:08


국내 증시가 연초부터 급등락을 반복하는 등 변동성 큰 장세가 이어지자 ‘로볼’ 상장지수펀드(ETF)가 인기를 끌고 있다. 낮은 변동성(low volatility)을 뜻하는 로볼 ETF는 주가 변동성이 낮고 안정적인 종목에 분산 투자한다. 개별 종목에 투자할 때보다 낮은 리스크로 꾸준한 수익을 낼 수 있어 안정을 추구하는 투자자에게 어울리는 상품이다.
○로볼 ETF, 코스피 대비 선방
‘TIGER 로우볼’은 지난 2일 2.14% 오른 1만2660원에 거래를 마쳤다. 올 들어 8.06% 상승했다. 이 기간 코스피지수가 2.04% 떨어진 점을 감안하면 비교적 선방했다는 평가다. 이 상품은 유가증권시장 200개 종목 가운데 변동성이 낮은 40개 종목을 골라 투자한다. 1일 기준 KT&G 비중이 3.99%로 가장 높고 오뚜기(3.44%), 삼성카드(3.30%) 등 종목별 비중이 2~3% 내외로 고르다.

또 다른 로볼 ETF인 ‘ARIRANG 고배당저변동50’ ‘HK S&P코리아로우볼’도 올 들어 각각 6.93%, 4.54% 상승해 코스피 대비 높은 성과를 냈다. ‘ARIRANG 고배당저변동50’은 유가증권시장 종목 가운데 변동성이 낮은 고배당주 50개 종목에 투자한다. 우리금융지주(3.04%), 기업은행(3%), KT(2.92%) 등이 주요 편입 종목이다. 금융주와 통신주는 전통적인 고배당주로 연초 증시 조정에도 성과가 좋았다. S&P코리아저변동성지수를 기초지수로 삼는 ‘HK S&P코리아로우볼’은 삼성카드(3.04%), 삼성물산(2.77%), 환인제약(2.63%) 등을 편입한다.

로볼과 반대로 변동성이 큰 종목을 담아 초과 수익을 추구하는 하이볼 ETF는 부진했다. 하이볼 ETF인 ‘ACE 스마트하이베타’는 올해 4.23% 떨어졌다. 유가증권시장 상위 200개 종목 중 베타가 높은 종목으로 구성한 상품으로, 베타는 전체 시장에 대한 개별 주식의 민감도를 뜻한다. 고베타 주식은 주가지수보다 변동성이 크다. ‘HK 하이볼액티브’도 고베타 종목과 혁신 기업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같은 기간 9.21% 하락했다.
○상승장에서는 소외받았지만…
로볼 ETF는 지난해 테마주가 득세한 시장에서 소외받았다. 배당주나 가치주 위주로 투자해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올해는 증시 불확실성이 커진 만큼 안정적인 로볼 전략을 활용할 만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공포지수로 불리는 ‘코스피200 변동성지수(VKOSPI)’가 지난해 12월 14 선에서 17.79로 증가하는 등 시장 방향성을 예측하기 어려워진 만큼 개별 종목에 투자할 때도 대형주, 가치주 위주로 관심을 두고 살펴보라는 것이다. 오동준 미래에셋자산운용 전략ETF운용팀장은 “로볼 ETF는 우량 기업 가운데 낮은 변동성을 보이는 종목을 고르게 편입하기 때문에 불확실성이 큰 장세에서 방어력이 높다”고 설명했다.

개인투자자들도 ‘TIGER 로우볼’ ‘ARIRANG 고배당저변동50’을 순매수하며 달라진 모습을 보이고 있다. 노동길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성장주 대비는 가치주가, 중소형보다는 대형주가 유리한 구간”이라며 “ETF 상품 자체가 변동성이나 위험성 자체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이지효 기자 jhle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